Server&Network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Ahzick 2020. 4. 25. 17:18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코로나로 인해서 교육장이 아닌 각자의 집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되었다. 아직 배포단계가 아닌 개발단계에서 프론트를 담당한 개발자의 집에서 백앤드를 담당한 나의 컴퓨터로 붙어 요청을 보내기 위해 포트 포워딩을 사용한다.

공유기 접속

공유기 회사마다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는 ip주소가 있다. 내 방의 공유기는 sk 브로드밴드의 ip를 사용한다.

공유기 ip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포트 포워딩 탭을 찾을 수 있다.

image

그리고 로컬 ip와 쓰고자 하는 포트번호를 입력해준다.

image

장고 세팅 및 실행

해당 포트번호로 장고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서 settings.py의 ALLOWED_HOSTS에 포워딩한 IP 주소를 입력한다.

image

그리고 실행해주면 핸드폰이나 다른 인터넷 망을 쓰는 사람들도 나의 장고 프로젝트에 접근할 준비가 끝났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192.168.~~:8085

접근하기

1) 같은 인터넷망(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내 공유기의 여러 기기가 물려있고, 그 기기에서 프로젝트에 접근하려고 할 경우, 그냥 위에 나온 주소 192.168.~~:8085 로 접속하면 된다.

3) 다른 인터넷망에서 접속할 경우

다른 인터넷망에서 접속할 경우는 좀 다르다. 같은 인터넷망에서의 접속은 내부 IP를 통해 접속하기 때문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지만, 다른 인터넷망에서는 외부 IP를 통해 나의 인터넷망에 접근해야 한다. 외부 아이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온다.

image

외부 개발자 들에게는 211.~~:8085 로 접속하라고 하면 나의 django 프로젝트에 접근이 가능하다.